본문 바로가기

영화

<사랑에 관한 모든 것> 그리고 인공지능

 

여성 채널을 지향하는 시네프에서 스티븐 호킹과 제인의 만남과 사랑, 결혼생활, 이혼까지 다룬 <사랑에 대한 모든 것>을 시청했다. 아인슈타인 이후 최고의 입자물리학자로 평가받은 그는 '제2의 아인슈타인'이라는 영예를 얻었을 정도로 입자물리학에서는 독보적인 성과를 거두었다. 빛도 통과할 수 없는 블랙홀(별의 생성과 종말 모두에 관여하며, 아인슈타인이 예언했지만 최근에야 입증된 전자파에 대한 이해에서도 절대적으로 필요하다)에서도, 인류가 발견한 가장 완벽한 이론인 '열역학 제2법칙'이 작동한다는 것을 밝힌 '호킹 복사'는 그의 천재성이 얼마나 높은지 말해준다. 

 

 

 

 

말년의 아인슈타인은 우주에 존재하는 네 가지 힘(물리법칙의 모든 것)을 하나로 합쳐 창조법칙의 모든 것을 풀어내는 '대통일이론'을 세우는데 몰두했지만 끝내 목표를 이루지 못하고 생을 마쳤다. 제2의 아인슈타인인 호킹도, 와인버거와 서스킨드, 그린 등처럼 대통일이론을 세우기 위해 노력했지만 뜻을 이루지 못했다. 입자물리학으로 접근하면 한계에 봉착하는 것이 현재의 상황인데, 중력을 양자역학적으로 풀어낸 끈이론(11차원으로 4개의 힘을 합쳤지만 증명할 수 없는 수학적 해의 하나인 M이론 포함)도 대통일이론에 이르지 못한 상태이다. 

 

 

끈이론과 정보이론이 이끌고 있는 최근의 우주론은 이들의 연구에 비하면 공상과학소설에 가깝다. 필자로서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고등수학들이 총동원된 이유도 있지만, 그들의 이론들을 인간의 능력으로는 증명할 수 없다는 점에서 공상과학소설이라 해도 이상할 것이 전혀 없다. 필자가 분노하는 것은 세계 최고의 천재들이라는 이들의 이론들이 인간과 지구를 대단히 하찮은 것으로 추락시키는 공통점을 지니고 있다는 점이다.  

 

 

라마찬드라 박사가 말했던 것처럼, 과학의 발전이라는 것이 인간과 지구를 계속해서 하찮은 존재로 만드는 과정이지만 최근의 우주론에 이르면 하찮다 못해 사라져도 되는 존재로 격하됐다. 이들은 우주의 종류와 수가 무한대이기 때문에 인간과 지구도 무한대로 존재하기 때문에 인류와 지구가 사라진다 해도 초미세먼지 하나가 사라진 것과 다를 것이 없다는 주장한다, 작고한 호킹이 그렇게도 인류의 멸종을 걱정했던 것과는 달리. 

 

 

물론 리처드 도킨스처럼 인간이 진화의 마지막 단계가 아닌 최고의 지능을 지닌 다음이나 그 다음 단계의 존재를 위한 중단 단계, 또는 바로 직전 단계에 불과하다고 말하는 과학자들도 있다. 이들이 말하는 다음, 그 다음의 존재는 무엇이 될지 알 수 없지만 최근에 들어서는 특이점을 돌파한 초인공지능이라는 과학적 합의ㅡ인류의 99.99999%는 제외한 채ㅡ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면서 그들은 신과 동등한 수준에 이른 초인공지능을 인간이 창조했다는 것에 만족하라고 인류에게 말한다. 

 

 

인간을, 특히 인간의 몸을 하찮게 여기는 이들이 우리가 존경하고 최고라고 떠받드는 불세출의 천재들이다. 이들의 연구에 우리의 혈세가 바쳐지고 있으며, 정말로 엿 같게도 그 선두에 자리한 존재가 인간이 아닌 구글과 페이스북이라는 IT공룡이다. 정확히 말하면 우리 모두가 플랫폼으로 이용하면서 지불하고 있는 돈과 시간, 재능 등을 독점하는 구글과 페이스북의 반인류적 탐욕이다. 그들이 만들고 인공지능은 모든 이용자들이 남긴 데이터에 기반하며, 그렇게 축적된 빅데이터를 이용해 세계 최고의 천재들이 마스터 알고리즘을 만들고 있다.

 

 

호킹 부부의 사랑을 다룬 <사랑에 대한 모든 것>이 소중했던 것은 최고 천재들에게 바치는 인간이 만든 최후의 영화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이런 영화는 앞으로도 만들어지겠지만 20~30년 후에는 인공지능이 만들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인공지능이 특이점을 돌파하더라도 인간보다 뛰어난 존재가 되지는 않겠지만, 우주적 차원의 빅데이터를 이용할 수준에 이르면 돈이 되지 않는 인간적인 것들을 빼면 과학과 철학까지 인공지능에게 넘겨주어야 하니 영화를 만드는 것은 식은죽 먹기보다 못해진다. 

 

 

필자는 루게릭병에 걸린 호킹보다는 고통이 덜하지만 백일 이후에 소아마비 바이러스에 감염된 이래 평생 동안 그에 못지 않은 육체적 고통 속에서 살아왔다. 너무나 많은 병에 걸려 건강했던 기억이 10년도 되지 않지만 영화를 보면서 자신의 병과 남은 시간을 알게 된 호킹의 충격이 절절하게 다가왔다. 그는 의사의 예상보다 50년 이상을 더 살았고 위대한 업적을 남겼고, 자식을 셋이나 두었지만 평생을 사랑한 여자를 놓아주는 장면에서 고개를 끄덕일 수밖에 없었다. 

 

 

제인은 2년 정도만 남았다는 호킹을 돌보며 박사 학위와 교수직까지 받도록 도왔다. 3명의 자식을 키우면서도 아이보다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하는 일들을 훌륭하게 해냈다. 이것은 사랑의 힘만으로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제인은 모성애를 넘어 자신의 삶을 희생하면서까지 호킹을 돌보고 세 아이를 키웠던 것이다. 결혼에는 사랑말고도 의무와 책임이라는 것이 존재한다. 그녀는 호킹의 성공과 자식의 육아 및 교육 등을 위해 자신의 행복을 추구하거나 자기투자라는 것을 모조리 포기해야 했다. 그녀는 너무나 지쳤고 운명처럼 새로운 남자가 나타났다.    

 

 

호킹보다는 제인이 보여준 사랑의 위대함을 그려낸 영화여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사랑하는 여자를 행복하게 해줄 수 없을 것이라는 나만의 생각 때문에 결혼은 꿈도 꾸지 않았던 필자에게는 호킹의 선택이 낯설지 않았다. 그는 제인을 놓아주어야 한다는 현실을 받아들이기 힘들었지만, 자신을 돌봐줄 수 있는 사람이 나타나자 결심을 굳힌다. 이제는 제인에게 끝없는 희생이 아닌 자신의 행복을 추구할 수 있도록 놓아주어야 했다. 호킹은 제인을 영국에 두고 미국으로 떠난다. 

 

 

페미니즘에 관한 책들을 아무리 많이 읽어도 성적 차이를 극복하지 못하는 필자에게는ㅡ우리나라 페미니스트들 중에 주디스 버틀러나 낸시 프레이저, 호미 바바의 저서들을 완전히 이해하는 분들이 있다면 존경하지 않을 수 없다ㅡ여성에 대한 이해가 터무니없이 부족했었다. 그러나 호킹의 선택은 충분히 이해할 수 있었고, 나라도 같은 선택을 했을 것이었다. 사랑의 위대함이 희생의 위대함과 같아서는 한쪽의 희생만 강요하는 것과 다르지 않기 때문이다.

 

 

아무튼 나는 호킹의 첫 번째 부인인 제인 같은 여성을 만나지 못했다. 아니 만나는 것 자체를 두려워했는지 모른다. 하루 16시간 정도를 공부하는 고시 준비 때문에 건강이 악화된 후, 필자는 평범한 삶을 살 수 없는 존재가 됐다. 소아마비보다는 선친처럼 간이 망가진 것과 극심한 수면장애ㅡ지금은 거의 완치한 공장장애로 발전했다ㅡ때문에 정상적인 결혼생활을 한다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판단했다. 사랑하는 사람을 이런 질곡의 삶으로 끌어들일 엄두가 나지 않았다. 마음에 드는 어떤 여성이든지 유혹할 수 있었지만 깊은 관계로 발전할 것 같으면 나는 물러서기를 반복했다.

 

 

제인이 보여준 위대한 사랑은 생각하지도 못했다. 상상조차 되지 않았다. 대단히 똑똑하고 자수성가한 사람들이 즐비한 집안이라 그들 사이에서 버티기도 힘들었다. 땡전 한 푼 없이 시작해 8개월만에 신화에 근접했다는 소리를 들었던 통신사업에 실패한 이유도 건강 때문이었다. 소아마비는 아무런 장애도 되지 않았지만 형편없는 체력과 일찍 일어나지 못하는 수면장애는 사업을 함에 있어 치명적인 약점이자 한계였다, 모질지 못한 성격도 한몫했지만. 

 

 

 

 

박사 학위 10개 정도는 따고도 남을 만큼 많이 공부했음에도 블로그에 글을 올리는 것 이상을 하지 못한 것도 결혼을 포기한 것과 동일한 이유 때문이다. 간경화가 간암으로 넘어갔다는 판정을 받고, 2년 정도의 생존가능성을 의사로부터 들었을 때 추호의 슬픔도 느껴지지 않은 것도 산다는 것이 너무 힘들었기 때문이다. 당시에는 깨어있는 모든 시간이 지옥이었다. 오로지 수면장애와 공황장애를 약하게 만들어주는 향정신성 약물을 복용했을 때만 통증과 미열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헌데 내가 받은 첫 번째 진단명이 우울증이었다, 할렐루야!).

 

 

이런 상황에서 책을 쓰거나, 팟캐스트를 하거나, 방송을 한다는 것은 꿈도 꾸지 못했다. 그런 가운데 너무 많은 공부량으로 해서 책을 내기도 힘든 상황에 처했다. 어느 수준에서 어느 정도의 성찰을 담아야 할지 감을 잡지 못했다. 담고 싶은 것은 넘쳐났지만 한 편에 담을 방법도 없었고, 여러 편으로 나누기에는 건강이 허락하지 않았다. 그러다가 공부를 하는 중에 뇌가 살아나고 그에 따라 건강이 좋아지는 기적을 접한 후에야 집필에 들어갈 수 있었다. 방송을 하겠다고 결심할 수 있었던 것도 이 때문이다. 궁찾사 집회와 문파 집회에 참여할 수 있었던 것도 마찬가지다.

 

 

영화를 보면서 호킹의 삶과 선택들에 완전히 녹아들었다. 제인 같은 사랑을 만났고 결혼했으며 이혼 후에도 친구로 지내는 것이 너무 부러웠다. 제인 같은 여자를 만났다면 인생 전체가 달라졌을 것이라는 아쉬움도 떨칠 수 없었다. 무엇보다도 호킹이 인공지능에 의한 인류의 멸종에 그렇게도 경고의 말들을 남긴 것도 이해할 수 있었다. 지난 1년 반 동안 인공지능과 4차 산업혁명, 관련 학문들을 집중적으로 파고든 필자는, 최초의 복제자를 만들어낸, 그래서 단백질에 기반한 인간의 진화가 가능했던 이유를 신체에서 찾는다.

 

 

뇌라는 최고의 작품도 신체가 있었기에 가능했다. 과학의 발전이 신체를 하찮은 것으로 만드는 것에 호킹은 참을 수 없었는지도 모른다. 평생을 수많은 병마와 싸워야 했던 필자의 삶은, 육체라는 존재가 얼마나 소중한지 깨닫는 과정이었기에 호킹도 비슷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매일같이 자살만 생각했던 시절에 1초의 여유도 주지 않는 육체의 고통 앞에서는 정신적 고통이란 하찮은 것에 불과했기 때문이다. 유발 하라리는 정반대의 과정(게이라는 고달픈 경험도 더해졌을 것이고)으로 육체의 소중함에 눈을 떴지만 나는, 어쩌면 호킹이 그랬을 수도 있었으리라 짐작하는 나는 육체의 고통을 통해 지금에 이르렀다.

 

 

호킹의 《시간의 역사》는 나에게 우주를 보는 눈을 뜨게 해준 책이다. 리처드 파인만의 《물리학 강의》 3권과 100여 권에 이르는 물리학과 우주론 책들을 읽게 만들어준 최고의 책이었다. 영화를 보기 전까지는 그의 물리학 지식이 부러웠는데 <사랑에 관한 모든 것>을 시청한 이후에는 제인 같은 위대한 여성을 만난 것이 더 부러워졌다. 제인이 없었다면 호킹도 없었다. 인간을 너무 사랑했던 스티븐 호킹은 떠났지만 그가 남긴 사랑의 열매들이 영원할 것을 기원해 본다.

 

                                                                                                                                                  사진 출처 : 구글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