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론

모든 방송에서 고3 일베의 폭발물 테러가 사라졌다



이 정도면 가히 유사 전체주의국가라 할 만합니다. 현 집권세력에게 절대적으로 불리할 뿐만 아니라, 보수세력 전체에 치명적인 악재가 될 수밖에 없는 고3 일베의 폭발물 테러가 방송 뉴스에서 일제히 사라졌습니다. 신은미와 황선의 종북몰이는 계속됐지만 폭발물 테러는 아예 없었던 일이 된 것 같습니다.



                                            민주주의도 법치주의도 사라진 현장



KBS와 SBS의 경우 신은미와 황선의 통일토크콘서트 관련 뉴스를 내보내면 폭발물 테러를 다루어야 하기 때문에 아예 보도를 하지 않았습니다. 종편을 추종하지 못해 안달이 난 듯한 MBC는 황선의 이적단체 가입과 신은미의 검찰 출석에 관한 내용만 보도했습니다.



사라져야 마땅할 TV조선과 채널A는 MBC에게 타의모범이 되기 위해서인지, 신은미와 황선의 통일토크콘서트를 종북으로 몰고 가는 선택적 일관성을 보여주었습니다. 뒤를 이어 김정은 관련 보도처럼, 북한 전문 방송으로서 극단적 편향성과 선정적 이분법적 보도는 여지없이 따라나왔습니다.



심지어 24시간 온갖 사건을 보도하는 YTN과 연합뉴스채널에서도 고3 일베의 폭발물 테러는 완전히 사라졌습니다. 나치의 청년단을 연상시키는 고3 일베의 폭발물 테러는 보수화된 방송들에 그 원죄가 있다는 비판이 커가자, 모든 방송사들은 약속이나 한 듯 관련 보도를 빼버렸습니다.



                                            이들은 대한민국의 국민이 아닌가?



민주주의국가에서는 절대 일어나서는 안 될 일이 일어났음에도 방송사들은 신은미와 황선의 통일토크콘서트에 대한 심층분석도, 그 진위 여부를 가리지도 않을뿐더러, 고3 학생이 어떤 매체로부터 어떤 정보를 얻어서 폭발물 테러를 감행하게 됐는지 살펴볼 생각도 하지 않습니다. 여론조작의 고전적인 수법 중 하나가 재현됐습니다.



세월호 유족들의 폭행사건이 일어났을 때 방송 뉴스들이 보여주었던 것과는 천양지차인 방송사들의 이런 담합(정황상 그렇다는 것이다)은 놀라울 정도여서, 극우세력의 또 다른 테러를 방관하는 듯한 무책임의 극치를 보여줍니다. 나치의 홀로코스트도 최초의 테러가 있기까지가 어려웠듯이, 방송사들의 일치된 행태는 추가 테러에 대한 여지를 열어주고 있다는 점에서 비난받아 마땅합니다.



현 집권세력에 낮게 포복한 방송사들의 담합적 행태를 보며 더 높고 더 많은 곳으로부터의 외압과 회유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명박의 방송 장악만으로는 설명이 안 되는 이런 결과는, 현 집권세력과 보수세력에게 절대적으로 불리한 폭발물 테러에 관한 한 유신시대와 다를 것이 없습니다.



                                                 외신도 비난한 극우세력의 폭식행사



세월호 유족들의 폭행사건과 비교하면 고3 일베 학생의 폭발물 테러는 극우세력의 막장 행태가 어디까지 이르렀는지 보여주는 바로미터입니다. 단식 중인 세월호 유족과 시민들 앞에서 폭식행사를 하는 등 반인륜적 행태도 서슴지 않았던 자들이 이제는 살인에 준하는 폭발물 테러를 자행했는데, 이것에 침묵하는 방송이란 대한민국 방송생태계가 얼마나 망가졌는지 보여줍니다.



도대체 대한민국 방송이 북한 방송과 다를 것이 무엇입니까? 정도의 차이만 있을 뿐, 현 방송생태계는 특정 사안에 따라 내재화된 자체 검열이 작동하는 유사 전체주의에 이르렀다고 할 수 있습니다. JTBC의 뉴스룸을 빼면 나머지 방송사의 뉴스는 권력의 눈치만 보는 나팔수와 다를 것이 없습니다.



현 정부에 불리하면 북한과 결부시켜 종북몰이로 몰아감



지나치게 높았던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 지지율이 원천이 어디에 있는지 폭발물 테러에 침묵하는 방송사의 보도 행태가 말해주고 있습니다. 인터넷과 SNS에 익숙하지 않고, 압축성장의 시기에 삶의 전성기를 보냈던 60대 이상의 노인들이 묻지마 투표를 하는 것도 어느 정도 유추할 수 있습니다.



그분들을 비난할 생각은 추호도 없지만, 그분들을 그렇게 세뇌시키는 방송사에 대해서는 비난을 가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최소한 세대 간, 지역 간의 이념적 간극과 적의를 극단까지 넓히는데 모든 것을 쏟아 붙고 있는 TV조선과 채널A를 폐방시킬 때 이 땅의 분열은 조금이라도 줄어들 듯합니다.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폭발물 테러보다 더 무서운 것은, 그것이 마치 일어나지 않은 일인 것처럼 국민의 관심과 공론의 장에서 배제시켜 문제를 더욱 키우는 것입니다. 언론이 행정·입법·사법부에 이은 제4부가 아니라 그 이상의 영향력을 갖고 있다는 것을 이 땅의 방송사들은 명심해야 할 것입니다.



                                                                                                           사진 출처 : 구글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