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월호참사

짐승의 나라, 세월호 특조위원장의 분노 폭발



오늘이 참사 335일째 되는 날이다. 언론과 국민들이 보기엔 특조위가 출범해 여러 활동을 하는 걸로 알고 있는데 아직 우리는 활동을 시작하지도 못했다.





그날, 250명의 단원고 학생들을 포함해 세상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304명의 소중한 목숨들이 바다 속으로 가라앉을 때 우리는 슬픔을 넘어 참담했고, 무력해서 미칠 만큼 미안했고, 구하지 못해 터질듯이 분노했습니다. 그날 그렇게 대한민국의 현대사가 침몰할 때 우리는 다짐했습니다.



어른들이 그 자리에 그대로 있으라 했기에, 우리는 단 한 명도 포기하지 않겠다고 약속했고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재발방지를 위한 대한민국 개조를 약속했습니다. 그리고 335일이 지난 어제, 우역곡절 끝에 출범한 세월호 특조위의 이석태 위원장(세월호 유족 추천)이 기자회견을 가졌습니다.





세월호 특조위가 출범한지 3개월이 됐는데도 아무것도 하지 못하고 있다고 밝힌 그는 “청와대, 새누리당, 정부가 특별조사위원회의 독립성을 훼손시키지 말라”며 특조위 자체를 탐탁지 않게 여기는 현 집권세력의 방해공작에 대해 강력하게 비판했습니다.



이 위원장은 “그 동안 특조위의 정치적 중립성과 독립성을 흔드는 여러 차례 시도가 있었다”고 말한 뒤 “지난 20일, 특조위 내부 자료가 다시금 부당하게 유출되는 것을 확인”했다며, “특조위 실무지원단 공무원이 청와대, 새누리당, 해양수산부, 경찰 등에 우리 업무 내용을 이메일로 보”냈다고 폭로했습니다.





그는 김재원 새누리당 원내수석부대표(당시)가 '세월호 특조위는 세금도둑‘이라며 특위 출범을 가로막은 것도 ’특조위 설립준비단의 공식안도 아닌 것을 해수부에서 특조위에 파견한 공무원이 임의로 가공한 자료를 바탕으로 한 것‘이라고 밝힘으로써, 현 집권세력의 세월호 특조위 무력화가 도를 넘었다는 사실을 국민에게 알려주었습니다.



그는 또한 “지난 2월 17일 특조위의 단일안을 정부 측에 송부했으나 정부는 현재까지 아무런 공식 답변이 없다”며 “만일 정말로 정부·여당이 특조위의 조직과 예산을 대폭 축소하는 방향으로 시행령을 입법예고한다면, 위원장으로서 중대 결단을 하고 국민 여론에 호소하며 저항할 수밖에 없다”고 배수의 진을 쳤습니다.



결국 박근혜 대통령을 위시해 청와대와 정부, 새누리당은 세월호 참사의 진상규명에 별다른 의지도 없고, 원하지도 않는 것이 분명해졌습니다. 세월호 특별법 통과가 그들의 마지노선이었을 가능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야당도 세월호 특조위가 정쟁의 대상이 될 것을 염려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세월호 인양은커녕 아직도 가족의 품으로 돌아오지 못한 9명의 실종자는 영원히 바다 속에서 갇혀 있다가 흔적도 없이 사라질 것 같습니다. 현 정부 하에서는 세월호 참사의 진상규명은 물 건너 간 것으로 보입니다. 바닷물의 염분이 세월호를 부식시켜 인양 자체가 불가능해질 수도 있습니다.



만에 하나 새누리당이 정권재창출에 성공한다면 현재 진행 중인 세월호 재판이 끝남과 동시에 세월호 참사는 대한민국 현대사의 불행한 사고 중에 하나로 기록되는 것으로 마무리될 수 있습니다. 며칠 만 더 지나면 참사 일주기인데 세월호 특조위는 해체되기 일보직전입니다.



그날 이후 가장 맑은 날의 햇살에도 슬픔이 담겨 있는데, 정치적 이해득실만 따지는 대통령과 현 집권세력의 잔인함은 봄 내움을 전해오는 바람에도 유족의 눈물과 회한으로 얼룩지게 만듭니다. 오로지 물질과 이익만 말하는 대한민국에서 상처받은 영혼들이 머무를 곳은 없는 것 같습니다.





살아 있다는 것이 이렇게 죄스러운 적은 없었습니다. 국가(정부)가 국민의 목숨을 허투루 여기는 곳에서 죄스러운 마음마저 사치일 수도 있습니다. 오늘이 어제 죽어간 사람들이 그렇게도 간절히 원했던 내일이라지만, 304명의 목숨을 앗아간 팽목항의 시간은 2014년 4월 16일에 멈춰있습니다.



그날의 충격과 슬픔, 미안함과 분노를 잊지 못하는 분들은 세월호 특조위에 힘을 실어줘야 합니다. 최소한 304명의 영혼을 달래주기 위해서라도, 아직도 가족 품으로 돌아오지 못한 9명의 실종자를 위해서라도 세월호 특조위가 정상 가동할 수 있도록 힘을 실어줘야 합니다.



우리가 짐승이 아닌 사람으로 살려한다면, 잎새에 이는 바람에도 괴로워하지 못할 만큼 세속에 찌들었다고 해도, 세월호 특조위를 무력화시키는 자들에 맞서 싸워야 함은 대한민국이라는 공통의 공간과 시간을 공유하고 있는 사람으로서 최소한의 양심이라도 지키는 일입니다.





슬픔에, 미안함에, 무력함에 304명의 영령을 저 차가운 바다 속에 내버려두어서는 안 됩니다. 한 명의 아이라도 더 살리려고 노력한 모든 이들의 죽음과 노력을 허망하게 만들지 않으려면 세월호 특조위에 힘을 실어줘야 합니다. 국민의 이름으로 세월호 참사의 진상규명을 명령해야 합니다.  



우리는 납득할 수 없는 것을 받아들일 수 없도록 진화했고, 그래서 진실의 가치가 무엇보다도 앞서는 것입니다. 세월호 참사에 얽혀 있는 매듭은 304명의 죽음이 피할 수 없는 것이었인지, 최선을 다한 진실규명의 결과를 유족들이 납득할 수 있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매듭을 풀 수 있는 진실은 여전히 바다 속에 있으며, 우리는 그것을 건져 올릴 능력이 있습니다. 화해와 용서는 진실을 찾는 작업이 끝났을 때 가능한 것이지, 이렇게 힘으로 뭉갠다고 이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적어도 한 명 이상은, 명백히 필자처럼, 생명보다 귀한 것이 없다는 믿음 때문에 진상규명을 요구하는 것입니다.         

 



                                                                                      사진 출처 : 구글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