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

자발적 복종과 박창진 사무장의 선택



그 동안 부와 기회의 불평등이 세습자본주의와 과두정치로 귀착되는 이유를 파고들던 필자는, 이런 공부의 바탕 하에 공적연금 개혁에 대한 박근혜의 몽니를 비판하는 글을 여러 편 썼습니다. 공무원연금 개혁에 찬성하는 필자지만, 그렇다고 해서 공무원들이 일방적으로 피해를 보는 개혁에는 반대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여야 대표부가 국민연금의 소득대체율을 50%로 올리자는 합의에 이르렀음에도, 이를 받아들일 수 없다며 절대군주적 발언을 쏟아낸 박근혜의 주장에도 동의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헌데 박근혜의 반대에 힘입었는지, 아니면 그녀의 논리에 설득을 당해서인지, 아니면 언론들의 일치된 비판에 넘어가서인지, 그것도 아니라면 유시민의 주장을 신뢰해서인지 여야의 합의에 격렬하게 반대하는 청춘들을 보면서 ‘자발적 복종’이 가난해지는 싸움으로까지 번졌음을 절감했습니다. 





이 땅의 상당수 청춘들이 잘못된 현실에 저항하기보다는 주어진 현실에 순종하면서 당장 취할 수 있는 이득을 놓치지 않겠다는 수준에 이르렀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들은 ‘현실’을 극복할 수 없는 체념의 체제로 받아들인 채 그 안에서 자신이 취할 수 있는 것에 급급한 것 같다는 생각이 강해졌습니다.



다시 말하면, 대다수 청춘들이 쥐꼬리만한 것이라도 당장의 이득을 놓치면 영원히 회복할 수 없다는 자포자기식 각자도생의 상태에 빠져 있다는 것입니다. 미래가 지금보다 나아질 수 없다는 체념의 내면화가 미래를 위한 현재의 절약이나 희생을 어리석고 보장되지 않는 바보짓으로 격하시켰습니다.



이런 현상은 소비자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것에서 욕구를 창출하는 단계(개인별 빅데이터를 인공지능으로 분석해 맞춤형 마케팅의 결과)에 이른 정보통신기술의 공학적 발전이 불러온 폐해이기도 하지만, 이 땅의 청춘들이 암담한 미래를 핑계로 현재의 자신을 체제에 순응하는 존재를 넘어 ‘자발적 복종’의 단계에 이른 인식의 단면을 보여줍니다.





현실의 내가 가난하고 힘들며, 지금보다 나아질 가능성이 거의 없기 때문에 다른 이들도 그래야 한다는 증오의 분출이 ‘서로 가난해지는 경쟁’을 유도하는 기득권의 논리마저 무비판적으로 수용하는 수준에 이른 것으로 보입니다. 이들은 상위 10%를 이루는 기득권의 식탁에서 떨어진 부스러기를 두고 피 터지는 혈전을 치르고 있습니다. 



다음의 인용문은 드 라 보에시의 《자발적 복종》을 번역한 목수정 작가의 ‘역자 서문’에 나오는 것으로 더 이상 혁명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 청춘에게 들려주고 싶은 얘기입니다. 현재의 청춘과 노인들 간에 벌어지고 있는 세대 간 갈등이 하위 90%에 속하는 사람들이 스스로의 존엄성을 포기하는 일이며, 기득권의 노예를 자처하는 것임을 말해주고도 싶었습니다.  



무엇보다도 다른 선택을 할 수 있는 사람이 있음을 상시시켜주고 싶었습니다. 배부리고 등 따신 것이 최고라는 일반적 통념이 인간의 가치를 얼마나 축소시키는지 말해주고 싶었습니다. 때로는 어리석어 보이는 선택이 가장 가치있는 일이 될수도 있다는 것을 말해주고 싶었습니다.   



지난해 12월, 대한항공의 ‘땅콩회황’사건에서 가장 놀라웠던 사실은, 동료를 대신해 오너의 딸의 행패에 원칙대로 대응한 사무장을 지지하기 위한 대한항공 동료들의 그 어떤 집단행동도 없었다는 것이다...그러나 대한항공 직원들은 깊이 침묵하며 묵묵히 자신의 자리를 지켰다. 발길에 차이고 짓밟혀도 더 굳건한 충성을 바칠 뿐이라면, 계속 밟히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이 사건을 화제에 올렸던 모든 대화에서 프랑스 사람들이 놀라워했던 대목은, 대한항공 직원들은 왜 지금까지 그런 행동을 받아들였는가였고, 홀로 회사에 맞서게 된 사무장을 지지하기 위한 파업이 없다는 지점에서 그들은 바로 그 해답을 찾았다. 한국판 재벌 자본주의가 빚어낸 이 슬픈 우화에 등장하는 인물 중 단 한 사람, 박창진 사무장만이 인간의 존엄을 지탱하며 서 있었다.






박창진 사무장은 좋은 직장과 높은 연봉을 선택할 수도 있었는데, 그것은 자신의 존엄을 포기한 ‘자발적 복종’에 해당하기에 받아들일 수 없었습니다. 거대 재벌과의 싸움은 그 자체로 지옥입니다. 하물며 개인이 홀로 거대 재벌과 싸운다는 것은 죽음을 각오하지 않으면 절대 불가능합니다.



소득대체율을 50%로 올리자는 여야의 합의에 격렬히 반대하는 청춘의 관점에서 보면 박창진 사무장의 선택은 지독히 어리석고 무모한 행태일 뿐입니다. 싸가지 없는 재벌오너의 딸에 맞선 것이 통쾌했기에 박창진 사무장을 응원하면서도, 그의 연봉이 1억여 원에 이른다는 경제신문의 보도를 접한 후에는 응원의 강도가 떨어집니다. 

     


납부예외자여서 국민연금과 아무런 상관도 없는 필자가 박근혜식 공적연금 개혁에 반대하는 것도 그것을 받아들인다는 것이 당장의 몇 푼 때문에 노후의 존엄을 포기하는 것으로 이어질 수 있기에, 박근혜의 몽니에 반박하는 글을 계속해서 올린 것입니다. ‘자발적 복종’은 피통치자가 당장의 이익에 함몰돼 통치자의 요구에 순종할 때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자발적 복종’은 노예로의 길이어서 불평등하고 정의롭지 못한 세상을 바꾸려하지 않고, 그 상황에서 살아남는 데만 치열해집니다. 이른바 파편화된 소외가 삶을 지배하는 각자도생(부와 기회를 독점하고 있는 지배계급에게 가장 유리한 피지배계급의 삶의 방식)에 들어선 것입니다. 



이들이 단 한 푼의 손해도 받아들일 수 없는 것도 각자도생에 필연적으로 수반되기 마련인 주체할 수 없는 증오가 소통과 합의를 이루는 이성을 마비시키기 때문입니다. 내가 가질 수 없다면 너도 가지면 안 되고, 누구도 믿을 수 없기에 내 이익을 침해하는 것은 참을 수 없는 분노를 폭발시킵니다. 





이것이 극에 이르면 일베나 서북청년단 같은 존재가 되고, 이것을 받아들일 수 없을 때 박창진 사무장이 됩니다. 각자도생은 무한대의 자유를 나의 방어에만 쓸 뿐, 불평등하고 정의롭지 못한 세상을 바꾸는 데는 지독할 정도로 냉소적이 되거나, 일베나 서북청년단처럼 통치자의 편에서 서서 사회경제적 약자들에게 반인륜적이고 파렴치한 폭력까지 서슴지 않습니다. 



통치자라는 절대강자(신은 승자와 함께 한다는 잘못된 신화)와 한편에 서면 왠지 모를 우월감을 느끼는 굴종의 반자유가 타인의 존엄까지 폄하하고 훼손하는 폭력으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이렇게 반동 보수들의 득세에 민주주의와 천부인권마저 무너뜨립니다. 이렇게 극우화된 ‘자발적 복종’은 나치의 행동대원처럼 무차별적인 폭력도 마다하지 않습니다.





위대한 작가이자 행동하는 지성이었던 까뮈가 말했던 것, “반공주의는 독재정권의 시작을 알리는 징후”라는 것이 이에 해당합니다. 유대인 학살에서 볼 수 있었던 인종주의적 폭력, 여성과 장애인 혐오 같은 극단의 차별, 대한민국 특유의 종북몰이가 난무하게 됩니다. 그렇게 개인의 존엄과 천부인권이 기꺼이 강자의 수족이 된 반동적인 개인들의 공격에 노출됩니다. 



이런 일방적 폭력(독재정권의 특징) 때문에 사회적 연대란 불가능해지고, 자발적 복종의 노예들이 서로를 물어뜯고 조롱하고 죽이기 위한 참혹한 전쟁을 벌입니다. 그 사이에 기득권은 만찬을 즐기고 파티에 들어갑니다, 자발적 복종의 노예들이 피 터지는 혈전을 벌이기에 충분한 부스러기(낙수효과의 본질)를 남겨놓은 채.





나의 존엄은 돈과 권력에서 나오지 않습니다. 나의 존엄은 굴종하지 않는 자유에서 나옵니다. 세월호 유족이 몇 십 억을 줘도 자식의 목숨과 바꿀 수 없기 때문에 현 집권세력과 조중동 및 종편의 광기에 맞서는 것도 자식의 존엄을 지키기 위해 자발적 복종을 받아들일 수 없는 것입니다. 



어떤 힘(권력)에도 굴복하지 않는 자유를 선택한, 그래서 지옥 같은 가시밭길을 걸어가야 하지만 자유의 가치가 무엇에도 앞서기 때문에 위대한 투쟁을 이어갈 수 있는 박창진 사무장의 말로 끝을 맺을까 합니다.  



내가 이 싸움에 나서는 건‧‧‧‧‧‧ 나의 존엄을 내가 지키기 위해서다.” 



                                                                                      사진 출처 : 구글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