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

조직을 위해 직원이 자살하는 것이 정상인가?



상식의 수준에서 생각해보라, 국가와 조직을 위해 20년을 일해 온 직원이 그것 때문에 자살하는 국가와 조직이 정상적인지? 그것도 20년 동안이나 해왔던 정상적이고 일상적인 업무 때문에 자살을 선택할 수밖에 없다면, 그것이 상식적으로 납득할 수 있겠는가?






천 번 만 번 양보해서, 국회위원에게 공개되면 국가의 안보에 치명적인 피해를 주는 대테러‧대북 공작활동이 존재할 수 있는지 도무지 이해할 수 없다. 그런 정도의 대테러‧대북 공작활동이 존재한다면 자사의 해킹도 막지 못하는 외국 업체로부터 프로그램과 장비를 구입해서도 안 된다.



게다가 해당업무로 해서 나라가 발칵 뒤집힌 상황에서 담당직원이 출근도 하지 않고 5시간이나 행방이 묘연하도록 국정원은 무엇을 하고 있었단 말인가? 그렇게 중요한 정보를 다루는 직원을 이토록 허술하게 관리하는 것이 대한민국 정보기관의 수준이란 말인가?





자살이라는 극단의 선택을 결행한 최고 전문가가 국정원의 통상적인 활동이어서 국정원 스스로 공개를 결정한 내용을 삭제한 것도 이상하지만, 100% 복구가 가능하도록 파일을 삭제했다면 최고 전문가라고도 할 수 없을뿐더러, 자살을 결행할 이유도 사라져 버린다.



국가 안보에 필요한 자료라면 더더욱 삭제해서는 안 되고, 국정원 차원에서 교육받은 후임에게 물려줘야 국가의 자산이 된다는 자살의 명분은 또 줄어든다. 자료를 삭제했더라도 어떤 형태로든 복재를 해두어서 국가 안보를 지키는 일에 사용될 수 있도록 배려해두어야 했다.  





국정원은 국회의원에게 공개를 하겠다고 했는데, 담당직원은 자살을 하면서까지 그것을 막았다. 둘 사이에 놓여있는 간격이란 너무나 넓어서 북한 전체가 들어갈 수 있을 정도다. 상식의 영역에서도 이런 추리가 얼마든지 가능한데 고도의 기술이 요구되는 대테러‧공작활동은 어떻게 해왔단 말인가?



더구나 문제가 생기면 직원들이 자살을 선택하는 것이 계속해서 발생하는 조직이라면 해체하는 것이 차라리 낫다. 직원의 생명보다 소중한 조직의 이익이란 결단코 없다, 그것이 조직에게 허락된 통상적인 업무에서 벗어나 있거나, 공개되면 안 될 불법으로 얼룩져 있지 않는 한. 



노무현 대통령 임기 동안의 국정원은 대테러와 대북 공작활동 등 본연의 업무를 수행함으로써 국내정치에 개입하지 않았고 민간인 사찰도, 선거 개입도 하지 않았다. 국정원은 정말로 음지에서 양지를 지향하며, 국가와 국민, 기업과 교민을 위해 일했다. 그러다 보니 국정원의 정치의 중심에 선 적이 없었고 직원들이 자살할 일도 일어나지 않았다.  



                                                                                       사진 출처 : 구글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