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

지킬박사와 하이드 식으로 본 安 탈당선언 전문

 

 

 

드디어, 마침내, 이제야 안철수가 탈당했습니다. 속이 다 뚫립니다. 십년 묵은 체증이 한순간에 사라진 느낌입니다. 승리가 약속된 싸움에서는 아무런 명예도 없습니다. 문재인 대표는 국민만 보고 걸아가야 합니다. 다리를 건너기 전에는 위험을 알 수 없고, 건너고 나야 다른 세상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탈당과 철수를 되풀이하는 자에게 안정된 지지층이란 유지될 수 없습니다. 문재인 대표님, 힘내십시오.  

 

 

 

 

다시, 두려움을 안고 광야에 서서 = 다시, 분노를 품고 광야에서 철수하면서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사랑하는 당원동지 여러분 = 존경하는 제 지지자분들, 저를 따라 탈당하거나 남아서 문재인과 주류를 흔들어댈 비주류 당원동지 여러분 

저는 오늘 새정치민주연합을 떠납니다 = (원하던 바를 하나도 이루지 못한) 저는 (제도권 언론들의 호들갑 덕분에 최대한으로 부풀려져서) 이제야 새정치민주연합을 (기쁜 마음으로) 떠납니다.

제1야당 새정치민주연합을 혁신하고 또 혁신해서, 지지자들이 자랑스러워할 수 있는 정당, 국민이 믿고 정권을 맡길 수 있는 정당으로 바꾸라는 당원과 국민의 염원에 부응하지 못했습니다. 그대로 머물러 안주하려는 힘은 너무도 강하고 저의 능력이, 힘이 부족했습니다 = 제1야당 새정치민주연합을 딴지를 걸고 또 걸어서, 제 지지자들이 저주하는 정당, 국민이 실망의 극에 이르러 정권을 맡길 수 없는 정당으로 바꾸라는 비주류 당원과 제 지지자의 염원에 부응했습니다.   

이대로 가면 다 죽는다고, 비상한 각오와 담대한 결단이 필요하다고 거듭거듭 간절하게 호소했지만, 답은 없었습니다. 이대로 가면, 총선은 물론 정권교체의 희망은 없습니다 = 이곳에 남는다면 다 죽는다고, 비상정적인 각오와 담이 걸릴 만한 결단이 필요하다고 거듭거듭 애매하게 호소했지만, 제가 원했던 답(문재인의 선 사퇴)은 없었습니다.

저의 부족함과 책임을 통감합니다.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드립니다 = 저의 분탕질과 갈등 조장이 통했습니다. 진심으로 노력했다고 말씀드립니다.

국민 여러분 = 저를 지지하는 여러분

저는 이제까지 늘 야당의 통합과 정권교체를 위한 선택을 해 왔습니다. 대통령 후보를 양보했고, 지방선거를 앞두고 통합했습니다 = 저는 이제까지 늘 보수적 가치 하에 야당의 분열과 정권재창출을 위한 선택을 해 왔습니다. 억울하고 분하지만 대통령 후보에서 철수할 수밖에 없었고 지방선거를 앞두고 (저 혼자서) 야합했습니다.

그럼에도 정권교체는 실패했고, 정치혁신은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국민의 삶도 나아지지 못했고, 야당조차 기득권화하는 것을 막지 못했습니다 = 그렇기에 정권교체는 실패했고, 중도보수로의 이동도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국민의 삶도 나아지지 않는 것은 당연하고, 야당이 더욱 보수 기득권화해서 국민으로부터 욕먹는데 일조했습니다.   

지금 야당은 국민에게 어떤 답도 드리지 못합니다. 세상을 바꿀 수도, 정권교체의 희망을 만들지도 못합니다 = 지금 야당은 제 지지자들과 비주류에게 어떤 답도 드리지 못합니다. 세상을 바꿀 수도, 정권교체의 희망을 갖지도 못하는 처지로 끌어내렸습니다.

절체절명의 기로에 서 있습니다. 활로를 찾으려면, 모든 것을 전면적으로 재검토해야 마땅합니다 = 천재일우의 기회에 서 있습니다. 탈당 의원이 적으면, 모든 것을 전면적으로 재검토해 새누리당 의원들이라도 끌어들여야 합니다.

그런데도 더 큰 혁신은 배척당하고, 얼마 되지 않는 기득권 지키기에 빠져 있습니다. 혁신을 말하지만, 실제로는 혁신을 두려워하고 있는 것입니다 = 그러면 원내교섭단체가 가능하고, 새로운 기득권 만들기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혁신이라고 주장했지만, 실제로는 혁신이 아닌 분열이었다는 것이 들킬까봐 늘 두려워했습니다(그래서 일요일에만 기자회견을 진행했습니다).  

저는 이제 당 안에서 변화와 혁신은 불가능하다는 결론에 이르렀습니다. 안에서 도저히 안 된다면, 밖에서라도 강한 충격으로 변화를 이끌어내야 합니다 = 저는 이제 더 이상 정체성을 숨길 수 없다는 결론에 이르렀습니다. 안에서 도저히 안 되기에, 밖에서 본격적으로 새정치민주연합 의원들을 끌어낼 생각입니다.  

한 치 앞도 내다볼 수 없는 캄캄한 절벽 앞에서 저는 지금, 제가 선택할 수 있는 가장 어려운 길을 나서려고 합니다 = 모든 것이 환하게 보이는 밝은 평지에서 저는 지금, 제가 선택할 수 있는 가장 수월한 길로 나서려고 합니다.

저는 이제 허허벌판에 혈혈단신 나섭니다. 나침반도 지도도 없습니다. 그러나 목표는 분명합니다 = 저는 이제 탈당을 약속한 의원들에 앞서 먼저 나섭니다.

새누리당 세력의 확장을 막고 더 나은 정치, 국민의 삶을 돌보는 새로운 정치로 국민들께 보답할 것입니다 = 새누리당 의원을 빼내 (이명박 정부에서 일했던 것처럼) 새누리당의 세력을 간접적으로 지원하고 더 많은 권력, 제 지지자의 삶을 돌보는 철수하는 정치로 지지자들에게 보답할 것입니다.

정권교체는 그 시작입니다 = 보수 세력의 정권재창출은 그 완성입니다.

정권교체를 이룰 수 있는 정치세력을 만들겠습니다. 그러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다 할 것입니다 = 노동개혁과 의료영리화, 각종 민영화를 이룰 수 있는 정치세력을 만들겠습니다.

당원 동지 여러분, 국민 여러분 지켜봐 주십시오 = 문 대표 체제로는 안 된다는 당원 동지 여러분, 제 지지자 여러분 지켜봐 주십시오.

 
고맙습니다 = 고맙습니다. 

 

 

 

 

                                                                                                                                   사진 출처 : 구글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