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

문 대표님, 서있는 위치가 다르면 풍경도 다릅니다

 

 

 

JTBC 드라마 <송곳>에서 '서있는 위치가 달라지면 펼쳐진 풍경도 달라진다'는 대사가 있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럴 수밖에 없지만, 수긍하고 넘어가기가 매우 힘듭니다. 특히 '서있는 위치'가 최상위에 있다가 그 밑으로 내려온 사람의 경우에 이 대사가 뜻하는 것에 공감하면서도 왠지 수긍하고 싶지 않은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정상에서 바닥까지 떨어졌다가 겨우 일어선 필자의 경우가 바로 그러합니다.

 

 

 

 

서있던 위치에 엄청난 차이가 있지만, 분당의 책임을 홀로 짊어져야 할 문재인 대표도 비슷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국정의 2인자로서 좌우를 막론하고 나라를 통치하던 국정경험은 사상 최악의 수렁에 빠진 야당 대표에게는 독이 됩니다. 서있는 자리가 다르기 때문에 너무나 달라진 풍경에 적응하는 것이 힘들 수는 있지만, 적응하지 못하면 도태되는 것이 자연의 법칙입니다. 제가 보는 문재인 대표의 아킬레스건이 여기에 있습니다. 

 

 

국정경험, 즉 정치적 승자의 입장에서 국민 전체를 고려하고, 그들 모두에게 존엄한 삶을 보장하고 최적의 행복을 배분해야 하는 국정경험 때문에 문 대표는 모두를 안고 가야 하고, 중도와 합리적 보수와 함께 가야 한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것에서 진보의 가치를 근본으로 하는 당의 정체성이 흔들리게 된 주원인이 됐고, 새누리당2중대라는 조롱을 넘어 안철수처럼 우파적 정체성을 가진 사람들과 함께 하는 결과를 초래했습니다, 그 불편함이란!!

 

 

하지만 현재의 문재인은 독재수구세력의 개헌선 확보를 저지하기 힘들다는 비야냥을 듣고 있는 야당의 대표입니다. 서있는 자리가 국정경험을 적용할 수 없는 다른 풍경에 있습니다. 지금은 노무현과 문재인의 정치 여정 중에서 민주화투쟁에 매진하고 정권을 잡기 위해 전력을 다하던 시절의 경험들이 필요하지, 대선에서 승리해 나라 전체를 조망해야 하는 청와대에서의 경험들이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투표율이 높고 무당파층의 참여가 높은 대선은 '중도로의 외연 확장'이 필수적이지만, 투표율이 낮은 총선에서는 '중도로의 외연 확장'보다는 지지자들을 최대한 많이 투표소로 이끌어내는 것이 우선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야당의 정체성이 분명해야 합니다. 새누리당이 공약이나 정책으로 절대 따라올 수 없는 것에 승리의 방정식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당의 정체성이고, 그것이 확실할 때 하위 90%에 속하는 분들의 선택이 쉬워집니다.   

 

 

노풍이 어떻게 수많을 고비를 넘기고 청와대 입성에 성공했는지, 불굴의 의지와 지지자들을 믿고 모든 장애물들을 격파해나가던 그 때의 노무현을 문재인 대표가 되살려내야 합니다. 거기에 문 대표 특유의 리더십이 더해지면 어떤 위기도 돌파할 수 있습니다. 마음이 떠난 연인을 잡는 것만큼 힘든 것은 없고, 결국은 헤어지기 마련입니다. 그들에게 마음을 둘 필요가 없습니다. 떠나고자 한다면 확실하게 보내줘야 합니다. 

 

 

그리고 자신만의 길을 가야지요. 문재인 대표에게는 김대중과 노무현이라는 두 거물 정치인과 일치하는 정치적 정체성이 있고 승리의 경험이 있습니다. 싸움에서는 자신이 잘하는 것을 극대화할 때 승산이 높아집니다. 보수와 진보, 좌와 우를 모두 아우르는 국정경험은 청와대에 재입성한 후에나 필요합니다. 지금은 최약체로 평가되는 도전자의 입장입니다, 잠재력은 어마어마하지만.

 

 

 

 

 

                                                                                                                                    사진 출처 : 구글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