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

야권이 총선에서 승리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문재인 의원이 김종인을 함께 가야 할 사람으로 천명했고, 김종인은 당무에 복귀하면서 국민의 정체성(정치학 어디에도 이따위 말이란 없다!)에 당이 따라가야 한다고 하며 정당정치의 본질마저 부정했지만 더 이상 두 사람의 결정에 토를 달지 않겠습니다. 지금까지 저는 승리로 가는 수단의 정당함에 대한 폭넓은 동의와 합의를 이루기 위해 민주주의와 양심, 상식, 원칙, 정의에 벗어나지 않으면서도 얼마든지 승리할 수 있는 대안에 대해서는 다루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근본적인 차원의 대의에 대해서만 떠들었습니다. 이제 그것이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깨달았고, 총선 승리로 가는 길이 문재인과 김종인의 관점과 같을 수 없다면, 두 사람의 결정에 구속되지 않은 채 저나름의 방식을 찾고자 합니다. 어차피 총선은 치러질 것이니, 유권자로서 최상의 방안을 찾고자 합니다. 그 동안 많은 생각을 했고, 타인의 생각을 듣고 보고 읽고 반성적 성찰을 한 끝에 내린 결론입니다.  



유시민을 비롯해 많은 정치평론가와 학자들이 말했던 것처럼, 승자독식의 소선거제 때문에 민주주의와 진보적 가치를 추구하는 유권자와, 더민주가 미덥지 않고 마음에 들지 않지만 새누리당의 정권재창출은 죽어도 받아들일 수 없는 유권자들이 어쩔 수 없이 더민주를 찍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김종인 비대위가 국민의당을 죽일 수 있다고 생각했고(가만히 나눠도 죽을 것이다), 정의당과 진보정당들을 우습게 여겼던 것도 이런 유권자의 사표방지심리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 김종인의 더민주는 유권자를 상대로 협박을 해온 것입니다. 더민주는 '새누리당 찍을 래, 우리 찍을 래. 새누리당 찍으면 끝장인데 니들이 우리 안찍고 배기겠어?'라는 경험적 직감 때문에, 유권자의 '씨발, 더민주 엿 같지만 그렇다고 새누리당 찍을 수 없잖아. 정의당이나 진보정당 찍으면 사표가 되버려. 새누리당이 승리하게 할 수 없잖아. 더민주 찍는 것 말고 다른 방법이 없어'라는 사표방지심리를 악용한 것입니다. 



더더욱 환장할 노릇은 문재인이 신인양, 그의 말 한 마디에 모든 것이 없었던 일인양 치부되는 문재인 지지자들의 행태입니다. 마치 교주의 말 한 마디면 생사가 결정되고 선악이 결정되는 광적인 종교집단을 보는 듯합니다. 집단적 광기가 민주주의와 자유, 양심과 원칙, 정의와 상식을 삼켜버린 김종인의 더민주에 표를 준다는 것은, 최소한 그렇게 살아오지 않은 필자의 입장에서는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그나마 천만다행인 것은 더민주의 반민주적 행태를 심판하면서도 민주주위와 진보 진영 전체를 살릴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것입니다. 민주주의란 유권자가 주인인 체제임으로, 상대적 약자들인 진보정당을 사지로 내몰아 성장의 가능성을 고사시키는 더민주의 패권주의(권력지향적 운동권의 악습, 이들은 가치보다 권력을 공유한다)가 더 이상 유효하지 않으며, 정의당 등 진보정당에게 굴복하지 말고 바른 길을 가라고 힘을 실어주는 것도 유권자의 몫입니다.  



현재의 더민주는 새누리당과 다를 것이 없지만, 그렇다 해도 더민주에는 반드시 지키고 키워줘야 할 좋은 정치인들이 많습니다. 구제받을 방법이 없어졌지만 정청래와 김광진, 김빈, 장하나를 비롯해 최종 후보로 선택된 은수미, 박주민, 진선미, 배재정, 김경수, 전현희, 진성준, 김병기, 김병관, 양향자, 이용빈, 이학영 등과 무소속으로 출마한 이해찬과 강동원 등이 그들입니다. 이밖에도 각자의 관점에서 보는 좋은 후보들이 있을 것입니다. 



4월13일에 투표를 할 때, 자신의 지역구에 나온 더민주 후보가 민주주의와 진보적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인물이라는 확신이 들면 그에게 표를 주십시오. 더민주 후보가 미덥지 않고 탐탁하지 않다면, 그런 생각이 조금이라도 들면 과감하게 정의당에 표를 주십시오. 녹색당이나 노동당, 민중연합당의 후보라도 상관없습니다. 단, 정당을 선택하는 표는 무조건 정의당에 주십시오. 



지역구 후보에게 가는 표는 승자독식에 걸려 사표가 될 수 있지만, 정당을 선택하는 표는 단 하나의 사표도 발생하지 않습니다. 누가 뭐라던 더민주의 단독 승리가 목표인 유권자라면 어쩔 수 없지만, 그렇지 않다면 정당표는 무조건 정의당을 찍으십시오. 그래야 정당표 내에서도 발생할 수 있는 사표가 방지됩니다. 녹색당과 노동당, 민중연합당에게는 정말로 죄송한 얘기지만 새누리당의 승리를 막으려면 이것밖에 방법이 없습니다. 





대신 녹색당과 노동당, 민중연합당은 정의당과의 연대를 모색하기를 바랍니다. 원내진출을 위해서는 그것이 가장 현실적인 방법입니다. 총선에서 진보정당이 각개약진을 시도하면 언제나 새누리당의 집권으로 이어졌습니다. 진보정당들도 현실적 타협(정치의 본질)에 대해 고민할 때입니다. 유럽에서 노동자과 환경보호론자들이 원내에 진출해 진보정당(우리로 보면 좌파정당)만이 아니라 보수정당(우리로 보면 진보정당)과의 연정도 할 수 있는 것이 현실적 타협을 했기 때문입니다.  



마르크스의 프롤레타리아 혁명이란 그 자체로 오류일 뿐더러, 디지털시대에는 통용될 수 없습니다. 마르크스의 위대한 성찰을 발전시키되, 2016년에 합당하게 만들지 않는다면 새누리당의 장기집권에 도움을 줄 뿐입니다. 해서, 기준은 단순합니다. 더민주 후보가 미덥지 않을 때는 정의당과 진보정당 후보들의 면면을 살펴본 뒤, 각자의 뜻에 따라 후보를 선택하시되, 정당표에 한해 무조건 정의당을 선택하면 됩니다.  



거대정당들이 유권자를 우습게 본다면 그에 합당한 대가를 치러야 합니다. 사표방지심리는 보수화된 거대양당이 정권을 주고받으며 부와 권력, 기회의 불평등을 최대화하는 전가의 보도였습니다. 새로운 형태의 일그러진 엘리트주의를 강화하고, 상대적이고 절대적인 소수에 대한 폭력적 차별을 만연시키고 있습니다. 오만불손하고 타락할 대로 타락한 늙은 꼰대들이 정당과 국회를 지배하고 있는 한, 민주주의와 자유는 물론 청춘과 미래세대에게도 아무런 희망이 없습니다.





P.S. 제2차 세월호 청문회가 3월 28일, 29일에 진행됩니다. CBS노컷뉴스, 오마이TV, 팩트TV, 고발뉴스, 주권방송, 416TV에서 생중계를 합니다. 악마에게 영혼을 판 지상파3사의 파렴치함을 이들 방송을 통해 확인하시기를 바랍니다. 정치는 사람을 살리는 것이지 죽이는 것이 아닙니다. 아직도 맹골수도 22미터 밑에는 세월호가 수장돼 있고, 9명의 미수습자가 칠흑같은 어둠 속에 갇혀 있습니다.   



                                                                                                   사진 출처 : 구글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