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

이재명의 대권도전 뒤에 김종인이 있다고?



몇몇 언론의 보도들에 따르면 이재명 시장이 김종인 대표의 제안으로 전현희·진선미·박경미 의원 등과 '덕혜옹주'를 관람하고 티타임을 가진 후에 '대권 도전 의사'를 밝혔다고 한다. 민주·진보 진영이 장기집권을 하려면 문재인의 뒤를 이을 잠룡들의 숫자가 늘어나야 하기 때문에, 안희정과 정청래, 손혜원, 은수미 등과 함께 이재명 시장을 응원하는 필자지만 언론들의 보도만 놓고 보면 찜찜한 마음을 떨칠 수 없다. 





언론들의 보도에 근거하면 안하무인 김종인이 이재명을 문재인의 대항마로 밀어주려는 것처럼 읽혔고, 이재명은 이에 화답한 것처럼 읽혔기에 찜찜하다는 것이다. 이런 기분은 내년 대선에서 승리하려면 문재인 대세론이 깨져야 한다고 생각하는 유권자들이 많다 해도 필자의 생각은 다르기 때문이다. 대선후보 선정과정이 흥행몰이에 성공해야 집권가능성이 커진다는 것에는 동의하지만, 최소한 일사분란한 움직임을 보여줘야 할 내년의 대선에서는 그런 통념이 득보다 실이 클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김종인의 제의를 수용하는 형식으로 이재명이 '대권 도전 의사'를 밝힌 것 같아 대단히 찜찜하다. 



김종인의 제안이 단초를 제공했으며, 오고가는 덕담 속에서 자연스럽게 출마 의사가 나온 것으로 몰고간 언론들의 보도가 사실이라면 더더욱 찜찜함을 금할 수 없다. 이는 새 지도부가 뽑혀도 김종인의 영향력이 계속된다는 뜻이며, 경선과정에서 더민주 지지자들을 갈로놓을 뿐만 아니라, 새누리당과 국민의당 후보에게 더민주 후보를 공격할 수 있는 근거들을 마련해줄 수 있다는 점에서 찜찜함의 강도가 생각을 이어갈수록 높아진다. 



두 사람의 속내를 전혀 모르는 필자로서는 오늘의 보도에 따라 향후에 벌어질 경선 과정을 지켜볼 수밖에 없어 이재명 지지를 접어야 할지도 모르겠다. 사드 배치의 대체지를 찾는 정치공작으로 성주군민을 분열시키듯이, 김종인이 이재명을 부추겨 더민주 지지자들을 분열시키려는 것은 아니겠지만, 이재명이 이에 대해 일체의 언급을 하지 않는다면 김종인의 망령이 그의 대권도전을 통해 더민주의 지지자들에게 영향을 미칠 것은 불을 보듯 뻔하다. 



김종인과 그 일당을 더민주에서 청산해야 한다고 믿는 필자로서는 이재명의 대권 도전 보도들이 불편하게 다가온다. 김종인을 더민주에 데려온 것이 문제였다면 이에 대해 깊이 반성하고 하루라도 빨리 바로잡아야 한다. 당의 강령에서 '노동자'를 빼고, 기존의 정체성을 흔드는 문구들이 반영된 것(김종인의 망령이 실무자에게까지 영향을 미쳤다는 뜻)을 아무것도 아니라고 치부한 김종인과 우상호의 한가하고 무책임한 발언까지, 더민주의 행태가 불안하기 짝이 없다.





더민주 초선의원들의 중국 방문을 이적질이라고 비난한 박근혜와 집권여당에게 '한심한 정부'라고 직격탄을 날리고, 건국절 논란을 재점화한 박근혜에게 '얼빠진 주장'이나 하고 있다고 일갈한 것에서 보듯, '좋은 사람' 문재인이 강한 권력의지를 드러내며 확 달라진 모습을 보이는 와중에 이런 보도들이 나오니 김종인의 망령이 언제까지 이어질지 답답하기 그지없다. 지방자치 외에 이재명과 김종인 사이에 무슨 커넥션이라도 있단 말인가?        



당 내 기반이 없는 이재명의 입장에서 보면 김종인이라는 엄청난 지원군을 확보했으니 나쁠 것이야 없겠지만, 왜 하필 그 지원군이 김종인이어야 하는지 필자의 입장에서는 받아들이기 힘들다. 모든 것에는 때가 있는 법이고, 길이 아니라면 가지 말아야 하며, 단언하지만 김종인은 독이 든 성배이기 때문에 함께 할 수 없다. 김종인이 주도하는 '이재명 띄우기'의 일환에서 이재명의 대권 도전 보도가 나왔다면 기쁜 마음보다 불편함을 지울 수 없다. 



이재명이 대권을 잡기 위해 김종인과 손을 잡은 것은 그의 자유이지만, 최소한 필자의 지지를 받는 것은 불가능해졌다. 이재명의 나이와 정치경험을 고려하면 성급한 대권 도전은 약이 아니라 독이 될 가능성이 높다. 정치에서 지름길을 찾는 것에 익숙해지면 다른 길의 상황을 알 수 없고, 전체를 보는 기회를 잃어 편향된 인식을 갖게 되는 계기로 작용하는 경우가 매우 많았다. 김대중과 노무현은 지름길로 가지 않았기에 대통령에 오를 수 있었다.   



선동정치로 나치를 이끌었던 괴벨스가 "선동은 한 문장과 한 줄로도 가능하지만, 그것을 반박하려면 수십 장의 문서와 증거가 필요하다. 그리고 그것을 반박하려고 할 때면 사람들은 이미 선동당해 있다"고 했는데, 정권 탈환을 이루어야 하는 더민주의 입장에서 김종인의 존재가 바로 그러하다. 야권 후보군에서 이재명의 지지율이 3위에 올랐다는 보도가 나오자마자 '김종인의 이재명 띄위기'가 본격화됐으니, 참으로 찜찜함을 금할 수 없다.



SNS를 가장 잘 활용하는 이재명과 SNS는 아예 무시하는 김종인의 조합도 너무나 어색하고… 



                                                                                                    사진 출처 : 구글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