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

혜경궁 김씨와 이재명 관한 한 김어준이 틀렸다


손석희와 함께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스피커를 가지고 있는 김어준이 혜경궁 김씨의 정체를 찾는 노력과 이재명의 실체를 둘러싼 논란에서는 틀렸다고 장담할 수 있습니다. 큰 그림을 보지 못해서가 아니라 큰 그림이 필요없는 사안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저의 판단은 지난주 다시뵈이다 18과 그 동안의 뉴스공장을 기준으로 하는 것이어서, 그가 생각을 바꿨다면 이번 글은 아무런 의미도 가지지 못한다는 사실을 밝혀둡니다.

 

 



김어준의 장점과 공헌은 너무 많아 일일이 열거할 수 없지만 대부분의 사안을 음모론적으로 접근하는 성향 때문에 가끔가다 문제를 야기하곤 합니다. 음모론적 접근은 『형이상학 서론』에서 칸트가 사용한 분석적 방법과 비슷하게 이루어집니다. 이미 주어진 결과를 놓고 그것이 어떻게 가능했는지 사안의 조건과 근거, 원천 등을 찾아가며 거꾸로 거슬러올라가는 것을 말합니다.

 

 

이럴 경우 결과를 거부할 수 없는 필연으로 놓고 출발하게 됩니다. 대부분의 기득권과 보수주의자들이 그러하듯이 현재의 상황을 참이나 최선으로 보고 출발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이재명이 경기지사 후보가 된 것을 필연이라 보기 때문에 혜경궁 김씨를 찾고, 이재명의 실체를 까발리려는 이들의 거부운동이 진실과 정의를 구현하는 것이 아닌 참을 거부하는 반동의 세력처럼 다가오는 것입니다.

 


김어준은 또한 자신이 운영하는 딴지의 자유게시판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기준으로 다양한 커뮤너티와 SNS, 오프라인에서 진행되고 있는 혜경궁 김씨의 정체와 이재명의 실체를 밝히는 작업을 재단해버립니다. 인지부조화와 확증편향을 일으키는 이런 방식을 소수의 사실을 가지고 보편적인 진실을 도출해내는 일반화의 오류라고 하며, 모든 음모론이 한계에 부딪치는 지점(칸트적으로 말하면 종합명제가 되지 못한다)입니다.

 

 

김어준은 딴지 게시판에서 일어난 현상(김어준 측만 알 수 있을 뿐 누구도 검증할 방법이 없다)을 통해 저급에서 고급까지 저쪽의 작전세력이 총동원됐다며, 대선에 준하는 공작이 펼쳐지고 있다고 단정합니다. 김어준은 그것을 근거로 저쪽의 작전세력들이 이재명 거부운동에 스며들어 민주당의 차기주자들을 각개격파하고 있다는 것까지 자신의 음모론을 확대시킵니다, 그런 초특급 비약을 입증할 수 있는 증거는 제시하지 않은 채.

 

 



이에 비해 수사촉구집회를 주도하는 분들과 다양한 커뮤너티와 SNS를 통해 혜경궁 김씨의 정체와 이재명의 실체를 파고든 네티즌들은, 저도 포함해, 김어준의 주장에 동의하지 않습니다. 민주당에서 격파 당하고 있는 의원들과 당직자들은 추미애와 표창원, 최민희 등처럼 이재명 검증이 끝났고 그가 변했으니 기회를 주자고 주장하는 몇몇에 불과하기 때문입니다.

 

 

이들은 이재명 욕설파일과 패륜적인 가족사, 노통과 문통은 물론 세월호 희생자까지 욕보인 각종 SNS, 4개에 이르는 전과, 연이어 터져 나오는 측근비리 등이 경기도 지사후보를 뽑을 때 모두 다 반영됐다는 주장에 동의하지 않습니다. 이재명을 지지하는 사람들 중 10%도 그를 둘러싼 각종 문제들을 알지도 못할뿐더러 찾아보지도 않는다는 것을 경기도에 사는 지인이나 친구, 가족, 친척들과의 만남을 통해 확인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온갖 곳에 산재한 증거들과 민주당에서 벌어지고 있는 변화들을 주병진처럼 모아 모아서 작금의 결과를 추적해가는 정공법(종합적 방식)으로 이재명이 변하지 않고, 고쳐 쓸 수도 없는 존재라는 것을 파악했습니다. 김어준의 주장처럼 민주당의 차기주자들이 이들의 수사촉구집회와 거부운동에 의해 각개격파 당하고 있지 않다는 것에서 그의 주장이 틀렸음을 알 수 있습니다.   

 

 



자칭 토론의 달인이라면서 남경필과의 토론을 기피하고, 아프리카TV 강퇴 사건, 사전선거혐의가 의심되는 5.18전야제에서의 팬미팅도 김어준이 틀렸고 이들이 옳았다는 것을 증명해줍니다. 최소한 이재명에 관해서는 김어준이 틀렸습니다. 원숭이도 나무에서 떨어지듯이 천하의 김어준도 실족한 것입니다. 이재명의 사이다라는 것이 마약처럼 강렬해서 판단을 흐리게 만드는 환각효과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 저의 결론입니다.

 

 

김어준의 주장은 우주만물을 이루는 네 개의 힘이 하나의 통합이론으로 합쳐지지 않자, 우주만물을 필연으로 놓고 네 개의 힘을 어떻게든 끼워 맞춰 물리학적 모순을 극복하기 위해 탄생한 끈이론이 무한대의 다중우주라는 순환논리에 갇힌 것과 비슷합니다. 끈이론은 결과에서 출발했기 때문에 중간이 텅 빈 채로 자가증식할 수 있었듯이, 딴지게시판을 근거로 전체를 재단한 김어준이 어떤 증거와 논리로 자신의 주장을 펼쳐나갈지 지켜볼 것입니다.

 

저도 자주 그러하듯이, 김어준도 실수할 수 있습니다. 깨끗하게 인정하면 됩니다. 그가 해온 일이 엄청났듯이 앞으로 해나갈 일도 엄청나기 때문에 그의 실족이 안타깝기만 합니다. 한나 아렌트의 『전체주의의 기원』을 보면 유대인(히틀러의 경우, 스탈린의 경우에는 유대인장로회)과 프리메이슨, 예수회 등에 대한 음모론들이 가지고 있는 한계를 정확하게 지적한 부분이 나옵니다. 이재명에 관한 한 김어준도 다를 것이 없습니다



혜경궁 김씨와 이재명을 둘러싼 논란이 하루라도 빨리 종지부를 찍으려면 김어준의 스피커가 절실하지만 이번만은 우리의 힘으로 어떻게든 풀어가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러다 보면 김어준이 생각을 바꿀 수도 있으니까요.  


                                                                                                              사진 출처 : 구글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