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

사회적 전염 현상으로 본 문프의 지지율 하락

 

노벨경제학상 수상자인 로버트 쉴러는 '부동산 가격은 반드시 오른다'는 잘못된 믿음에서 비롯된 2008년 서브프라임 위기가 어떻게 미국 금융가를 붕괴시켰는지 분석한 연구에서 '사회적 전염 현상'을 핵심 요인으로 들었다. 그는 '가격상승 기대감이 전염병처럼 확산되고, 언론들과 관련 전문가들이 이러한 기대감에 부채질'을 하자 '전혀 새로운 시대'가 왔다는 환상이 부동산시장의 투기버블을 조성했다고 분석했다(스티글리츠, 크루그먼, 색스, 라구람 라잔 등에 비해 색다른 접근이다). 

 

 

 

 

부동산 거품이 만들어지는 전형적 과정인 '가격상승ㅡ기대감ㅡ가격상승'이라는 '피드백 루프'가 형성된 것이다. '금융위기의 역사'를 다룬 킨들버거가 '광기'라고 정의한 '무차별 투기광풍'의 시기를 말한다. 역사상 가장 많은 사람을 죽음으로 내몬 '스페인 독감'이 전 세계로 퍼져간 것처럼, 부동산 가격의 상승기대감과 대박에의 환상이 '사회적 전염 현상'을 일으키며 지금까지 지속되고 있는 경제대침체의 시발점을 조성할 수 있었다. 

 

 

이런 '사회적 전염 현상'은 정치 영역에서도 적용할 수 있는데,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 하락에도 똑같이 적용할 수 있다. 장밋빛 공약과 정책으로 가득한 선거는 일종의 축제분위기를 형성하는데, 그 결과 새로운 정부가 들어서면 모든 것이 해결될 것 같은 환상을 불러온다. 모든 선거가 과열되는 것도 이 때문이며, 현 정부의 잘못과 실책이 크면 클수록 지킬 수도 없고 지킬 의지도 없는 공약과 정책들이 남발되면서 국민들의 기대감과 환상은 더욱 커진다.   

 

 

특히 문재인 정부는 이명박근혜 9년의 역주행과 비정상을 끝장낸 촛불혁명의 결과물이었기에 그 기대감이 남다를 수밖에 없었다. 길고 길었던 독재시대를 종지부 찍은 김영삼 정부의 출범과 함께 대통령 지지율이 91%까지 치솟은 것처럼, 문재인 대통령도 정부 출범과 함께 90%에 근접하는 지지율을 기록하며 국민의 기대감을 최고조로 끌어올렸다. 이런 지지율을 바탕으로 문재인 대통령은 인수위 기간이 없다는 불리함을 극복하며 망가질대로 망가진 나라를 바로잡아 나갈 수 있었다. 

 

 

모든 것이 최악인 상황이었지만 이명박근혜 9년의 적폐들을 하나씩 해결나갔고, 어마어마한 적자가 예상됐던 평창 동계올림픽도 흑자를 올릴 수 있도록 만들었다. 상호파멸의 전쟁 직전의 위기에서 세계사적 대전환을 알리는 남북평화와 공동 번영의 길고 험난한 여정의 첫발을 내딛을 수 있었다. 문재인 대통령은 폭발 직전의 극한대치를 끝내는 남북정상회담을 성공적으로 진행했으며, 북미정상회담이라는 역사적 만남까지 성사시키는 기적을 이루어냈다. 

 

 

하지만 대통령과 청와대, 각 부처의 장관만 바뀌었을 뿐인 변화로는 사상 유례를 찾을 수 없는 최악의 상황을 하루아침에 바꿀 수 없었다. 인수위 기간이 없었으며, 취임 후 6개월이란 기간을 전임 정부의 예산으로 국정을 운영해야 하는 불리함이 말을 하기 시작했다. 이명박근혜 9년 동안 완전히 박살난 국가운영시스템을 되살려내려면 최소 1년 이상의 시간이 필요했고 국내외에서 문프와 청와대의 발목을 잡는 수많은 변수들이 튀어나왔다.       

 

 

무엇보다도 2년 정도의 시간이 흘러야 변화를 체감할 수 있는 경제정책은 성마른 국민의 기대를 충족시킬 방법이 없었다. 크고 작은 여러 가지 잡음과 실족들이 국민의 마음 속에 쌓이고 축적되면서 선거 기간에 형성된 기대감과 환상을 밀어내고 있었다. 노통의 임기 내내 그랬던 것처럼, 대한민국 최고의 흉기인 기레기들이 문프에서 조금씩 멀어지는 국민의 마음에 부채질을 계속하면서 지지율 하락은 전염병처럼 막을 수 없는 추세로 자리잡았다. 국회의 어깃장도 문프에게 전가됐다.

 

 

몇 번의 등락은 있었지만 문프의 지지율은 '사회적 전염 현상'의 단계에 접어든 것이다. 문프는 취임 때나 지금이나 하나도 달라진 것이 없으며, 공약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했고 상당한 실적도 올렸지만 백약이 무효한 상황에 처했다. 지지율 하락이 '사회적 전염 현상'에 접어들면 문프에 대한 기대가 남아있는 사람들이라도 차가운 이성으로 이명박근혜 9년과 무엇이 달라졌는지 확인해보지 않는다. 지난 1년 반 동안 얼마나 많은 것들이 변했는지 확인하기보다는 주변의 반응에 신경을 쓰기 시작한다.

 

 

노통처럼, 올바른 국정운영을 위해 언론과의 불편함도 감수하는 문프는 인위적인 방법으로 지지율 상승을 위한 이벤트를 진행하기보다는 공약한 것들을 실현하기 위해 묵묵히 앞만 보며 걸어간다. 이런 모습은 마음이 멀어지기 시작한 국민의 눈에 오만하게 보일 수 있으며, 기레기의 선전과 선동에 따라 소통하지 않는 대통령으로 둔갑돼 버린다. 결과로 보여줘야 의미가 있다는 문프의 진정성과 뚝심이 기레기와 소셜미디어의 왜곡과 선동, 가짜뉴스 등으로 무오류와 불통의 화신으로 채색된다.

 

 

 

 

이렇게 천지사방에서 공격이 들어오면 국민들 사이에 '편향동화'가 가속화된다. 문프와 청와대, 정부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갈수록 강화되는 편향동화를 거쳐, 갈수록 증폭되는 '사회적 폭포 현상'으로써의 확증편향이 극대화된다. 리얼미터의 여론조사에서 문프의 국정운영에 대한 부정평가가 50%를 돌파한 것도 이런 '사회적 전염 현상'이 거대한 부정적 인식을 형성하는데 성공했음을 말해준다. 최저임금 인상이 잘못됐다는 터무니없는 주장처럼 객관적인 평가가 불가능한 '광기'의 단계에 이른 것이다.  

 

 

아무것도 잘한 것이 없는 자한당의 지지율이 오르는 것도 '전현 새로운 시대'가 왔다는 인식이 보수 성향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쳤기 때문이다. 이명박근혜 9년의 역주행과 비정상 때문에 자신의 정치 성향을 숨기며 살아야 했던 보수주의자들이 정권탈환을 위한 새로운 시대의 도래를 공공연히 말할 수 있는 단계에 이른 것이다. '전혀 새로운 시대'가 아닌 '새로운 시대'라는 점에서 이전의 정권탈환과는 다르지만 보수주의자로써 정치 성향을 숨길 필요가 없어졌다.

 

 

60대 이전에 거두었던 정치적 성공 때문에 민주당 대표에 오른 이해찬의 연이은 망언들(장애인 관련 발언은 이재명을 제명하지 않은 것보다 파장이 큰 역대급 망언이어서 별도의 글로 다루겠다)과 더 이상 사악할 수 없는 '이재명 효과'의 후폭풍이 더해지면서 문프와 민주당 지지율의 동반하락이 당분간 계속될 것임은 두말하면 잔소리다. <SBS 8시뉴스>처럼 문프와 민주당을 무너뜨리려고 작심한 기레기들의 편향되고 왜곡된 보도와 소셜미디어를 통해 홍수처럼 밀려오는 '바이러스성 콘텐츠'의 범람은 이런 추세를 더욱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김용균법 국회 통과를 위해 자신의 수족을 내준 것에서 새삼 확인할 수 있듯이, 처음부터 끝까지 변함이 없는 문프의 진정성과 뚝심이 국민의 마음에 전해진다면 반전의 계기가 찾아올 수도 있다. 기레기들이 보도하지 않는 국정 성과들이 국민의 삶속에서 체감되는 시기가 오면 새로운 기대감이 되살아날 수도 있다. '사회적 전염 현상'이 항상 나쁜 결과만 불러오는 것이 아니기에 진정한 의미의 '전혀 새로운 시대'가 내년에는 분명한 모습을 드러낼 수도 있다.

 

 

가장 짧게는 김정은 위원장의 신년사가 '전혀 새로운 시대'의 전환점이 될 수 있다. 문프는 달라지지 않았지만 국민이 달라졌고 기레기들의 공격이 더욱 거세졌다. 문파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졌으며, 문파의 최대 스피커 유시민의 활약상도 '전혀 새로운 시대'로의 전환을 위한 티핑포인트를 앞당길 수도 있으리라. 어떤 대통령과 정부도 완벽할 수 없으며, '승리가 보장된 싸움에 명예 따위란 없다'는 로렌스의 성찰을 잊지 말아야 한다. 

 

                                                                                                                                                  사진 출처 : 구글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