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뭐, 네이버 밴드까지 수사기관에 털렸다고?



수사기관의 사이버 검열과 사찰이 카카오톡만이 아니라 거의 모든 메신저에서 이루어진 것이 아니냐는 의심이 점점 커지고 있다. 오마이뉴스 등의 보도에 따르면, 지난 8월초 서울 종로경찰서가 세월호 참사와 관련해 박근혜 대통령을 비판한 교사들이 가입해 있는 ‘선언2’라는 네이버밴드를 압수수색했다고 밝혔다.





종로경찰서는 대통령을 비판한 교사들의 인적 정보와 게시글 내용 일부만 확인했다고 하지만, 카카오톡과 마찬가지로 교사들의 사생활과 개인 정보를 들여다볼 수밖에 없어 수사기관들의 사이버 검열과 사찰이 얼마나 광범위하게 이루어졌는지 특검을 도입해서라도 위법이 있었는지, 위헌적 요소가 있는지 밝혀서 국민적 불안을 일소해야 한다.



세월호 참사가 일어났을 때 '7시간 동안 서면보고만 받았다'는 박근혜 대통령과 제 역할을 못한 정부를 비판하지 않은 국민들은 (거의) 없었다. 박근혜 대통령이라면 하늘이 두 쪽 나도 지지하는 분들이야 어쩔 수 없다 해도, 그 밖의 국민들은 대통령과 정부의 무능력하고 무책임한 대응에 분노를 표하지 않을 수 없었다. 격한 감정이 묻어나는 글들이 난무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었다.



그중에는 박 대통령의 퇴진을 언급한 교사들의 선언처럼, 극도의 분노와 슬픔을 표출한 국민들의 글들과 선언들이 넘쳐났다. 청와대 게시판에도 비슷한 글들이 수없이 올라왔고, 포털에서 인터넷 커뮤너티까지 비슷하거나 훨씬 심한 글들이 수시로 올라와서 게시판을 도배하다시피 했다.



그게 사이버 세상의 특징이고 현대의 민주주의를 반영한 것이어서 국민들의 표현은 당연한 현상이었다.이 모든 것이 너무나 어이없게 죽어간 304명의 영령들을 지켜주지 못한 미안함의 폭발이었다. 4월16일 이후 사이버 세상에선 박근혜 대통령과 정부를 비판하는 수백 수천만 건에 이르는 글들과 선언들로 도배되다시피 했다.






헌데 대통령을 하늘처럼 떠받드는 수사기관이 이를 국가원수에 대한 모독으로 봐 사찰이 필요하다고 봤다면, 그 많은 글 중에서 수사기관이 얼마나 많은 메신저를 모니터링 했고, 감청 영장을 발부하거나 압수수색을 진행했는지 밝혀야 한다. 당시에 교사들의 2차 선언보다 더욱 심한 내용을 담고 있는 글들이 넘쳐났기 때문에 수사기관의 사찰이 얼마나 많이 진행됐는지 알 수 없다.



우리가 모르는 사이에 사찰을 당한 것인지, 사찰 이후 당사자에게 통지는 제대로 이루어졌는지, 영장 발부 내용과 실제 수사에서 어디까지 개인의 사생활과 정보를 들여다봤는지 낱낱이 밝혀야 한다. 어떤 기준으로 사찰대상을 정했고, 무엇 때문에 영장을 발부받았는지, 법원은 어느 선까지, 어떤 이유를 들어 압수수색영장을 발부했는지 밝혀야 한다.



만일 수사기관에 의한 감청과 사찰과 압수수색이 전방위적으로 이루어졌다면 이는 박근혜 정부가 책임을 져야 한다. 특히 박 대통령의 작심발언이 있기 전과 후에 사이버 검열과 사찰, 감청이 얼마나 많이 늘어났는지 밝혀야 한다. 수사기관의 사이버 검열과 전방위적 사찰은 위헌적 요소를 포함하고 있어, 청와대와의 교감 속에 이런 일들이 이루어졌다면 박근혜 대통령도 합당한 책임을 져야 한다.





그만큼 카카오톡과 밴드의 감청영장과 압수수색영장 발부와 집행은 대한민국의 근간을 흔드는 중차대한 일이다. 대한민국 헌법 1조에 나오는 ‘민주공화국’이란 모든 권력의 원천이 국민에게 있다는 의미의 민주주의와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법의 지배를 통해 통치자의 월권을 인정하지 않는 공화국의 합성어다. 대한민국을 지탱하는 두 개의 축이 민주주의와 법의 지배인 이유도 여기에 있다. 



따라서 대한민국이 헌번에 나온대로 민주공화국이 맞다면, 수사기관들이 모든 권력의 원천인 국민에 대한 감청과 사찰을 했는지 사실관계를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 그리고 그 공개결과에 따라 국회는 특검을 구성해서 수사기관들의 사이버 감청과 사찰이 얼마나 광범위하게 진해됐는지 밝혀야 한다. 



우리가 정보통시시대에 사는 만큼 개인의 사생활과 정보가 담겨 있는 사이버 공간에 대한 검열과 사찰을 어느 수준에서, 어떤 순서에 따라, 어떤 방식으로 최소화할지에 대한 사회적 합의를 이루어 현재의 수사관행을 끊고 정권만 바라보는 행태를 없애야 한다. 기업은 이용자의 비밀을 지키기 위해 어떤 기술을 도입해야 하는지, 어떻게 압수수색에 대응할지 가이드라인을 만들어야 한다. 



지금은 국민 모두가 사이버 세상에서 일정 시간을 보내고 있기 때문에, 이보다 중요한 문제도 없다. 이런 식의 사이버 검열과 감청 및 사찰이 이루어진다면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 아닌 권위주의 독재나 유사 파시즘체제로 진입했음을 말해준다. 이제 박근혜 정부가 답할 차례다.  



                                                                                                         ㅡ 사진 출처 : 구글이미지



늙은도령 후원하기